- 무
- 무
- 승
- 무
- 승
- 승
- 패
- 승
- 승
- 승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크로아티아 브라질 두 팀의 월드컵 본선 8강 경기이다.
2022 카타르 월드컵 본선 8강전
크로아티아 Vs 브라질
경기장 :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 (카타르)
상대전적 (최근 4경기) : 0승 1무 3패
크로아티아 (Croatia)
크로아티아 월드컵 조별리그 F조 순위 : 2위
크로아티아 월드컵 조별리그 F조 승점 : 5점
크로아티아 월드컵 조별리그 F조 전적 : 3경기 1승 2무 0패
16강전 결과 : 일본 1-1 크로아티아 (승부차기 1-3 승리)
크로아티아는 이번 월드컵 토너먼트 첫 승부차기 접전 끝에 일본(1-1)을 꺾고 8강에 진출했다. 염려스러운 ‘베테랑’ 로브렌(CB)의 느린 주력과 ‘코어 라인’의 기동성 문제는 특유의 지역 수비 전술로 메꾸는 모습. 단, 얇은 선수단 구성과 연장 혈투를 치룬 이들의 체력 부담을 배제할 수 없다. 가뜩이나 한국(4-1 / 브라질 승)경기에서 철저한 로테이션을 가동한 브라질 공격진 상대로 이들의 실점 가능성은 매우 높을 것이다.
또한 이들이 처참한 ‘마무리 능력’도 배제할 수 없다. 물론 특유의 측면 전개와 모드리치(CM) – 코바치치(CM)의 인상적인 침투 패턴으로 상대 배후 공간을 위협한 점은 위안이다. 단, 폼 저하가 뚜렷한 페리시치(LW)의 경기력과 크라마리치(FW)를 향한 단조로운 ‘롱 볼’ 패턴은 한계가 분명한 모습. 저력을 보여주기엔 이들의 전력과 공격 플랜의 ‘리스크’가 분명하다.
브라질 (Brazil)
브라질 월드컵 조별리그 G조 순위 : 1위
브라질 월드컵 조별리그 G조 승점 : 6점
브라질 월드컵 조별리그 G조 전적 : 3경기 2승 0무 1패
16강전 결과 : 브라질 4-1 한국
브라질은 한국(4-1 / 승) 상대로 압도적인 경기력을 보여주며 ‘우승 후보’의 면모를 보여줬다. 특히 부상 복귀한 ‘에이스’ 네이마르(FW)의 가세는 큰 호재인 상황. 특유의 ‘플레이메이킹’과 집중 마크로 생긴 수비 배후 공간으로 인해 다른 공격진의 생산성이 반등한 모습. 더군다나 치치 감독은 일찍이 로테이션을 가동하며 체력 안배를 마쳤기에 이들이 화력은 의심할 여지가 없겠다.
또한 부상 복귀한 다닐루(LB)의 폼도 준수했다. 유일한 약점으로 평가받은 ‘측면 리스크’도 마르키뉴스(CB), 밀리탕(CB)의 유틸리티로 커버 가능한 상황. 더하여 특유의 주도적인 경기 운영과 ‘핵심 3선’ 카세미루(CDM), 파비뉴(CDM)등 수비 채널들의 전력도 상당한 상황. ‘레전드’ 펠레의 건강 악화로 동기부여마저 상당한 만큼 이들의 기세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본다.
크로아티아 브라질 해외 배당흐름 분석
크로아티아 브라질 예상스코어
결과 예상
[일반 승/무/패] 브라질 승
[언더오버 / 2.5] 오버
크로아티아는 조별예선을 치르면서 경기력이 조금씩 괜찮아지고 있다. 공격의 짜임새는 그리 강한 편이 아니지만 그바르디올과 슈탈로가 버티는 수비 라인, 모드리치-브로조비치-코바시치로 이뤄진 중원이 단단함을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8강 상대인 브라질과 비교했을 때는 이 강점이 크게 드러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워낙 밸런스가 좋은 팀이고 네이마르가 돌아오면서 공격진의 무게감도 훨씬 커졌다. 무엇보다도 크로아티아는 120분 승부를 펼쳐 체력 소모가 많았지만 브라질은 일찌감치 승부가 기울어 주축 선수들의 체력을 안배했기 때문에 브라질이 더 유리해보이는 경기다. 이상으로 크로아티아 브라질 두 팀의 카타르 월드컵 8강전 축구분석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