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
- 승
- 패
- 무
- 승
- 패
- 승
- 패
- 승
- 패
아포스톨로스 니콜라이디스 스타디움에서 펼쳐지는 파나티나이코스 대 마르세유 두 팀의 UEFA 챔피언스리그 경기이다.
파나티나이코스 (Panathinaikos)
파나티나이코스 그리스 D1 순위 : 지난 시즌 우승
파나티나이코스 그리스 D1 승점 : 61점
파나티나이코스 그리스 D1 전적 : 26경기 19승 4무 3패
그리스의 파나티나이코스는 챔피언스리그 2차예선에서 우크라이나의 드니프로를 종합스코어 5-3으로 잡고 3차예선 무대에 안착했다. 지난 시즌 리그 11골을 몰아쳤던 FW 슈포라르를 비롯한 기존 간판 선수들을 대부분 잔류시키는 한편 MF 주리치치(전 사수올로), 빌레나(전 살레르니타나), DF 팔머-브라운(전 트루아) 등을 영입하여 공수 양면을 강화해둔 상황. 주리치치와 빌레나는 이미 챔스 2차예선을 통해 무난히 데뷔한 상태이며, 슈포라르가 드니프로 상대로 2경기 3골을 몰아치는 등 좋은 골감각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도 고무적으로 다가온다. 장기부상에서 100% 회복하지 못한 FW 예레메예프 외에 추가 전력누수는 미미하다는 소식이다.
한때 EPL 에버턴의 주전이었던 MF 베르나르드 포함, 국제무대 큰 경기 경험을 갖춘 베테랑들이 다수 포진해 있다는 점에도 큰 힘이 실린다. 챔스 예선 홈경기에선 최근 5전 2승 2무 1패로 5할 이상의 승률을 유지 중이며, 마르세유 상대로는 이번에 첫 공식 맞대결을 펼치게 됐다.
마르세유 (Marseille)
마르세유 리그앙 순위 : 지난 시즌 3위
마르세유 리그앙 승점 : 73점
마르세유 리그앙 전적 : 38경기 22승 7무 9패
올랭피크 마르세유는 지난 시즌 프랑스 리그앙 3위를 차지한 뒤 투도르 감독과 결별하고 마르셀리노 감독체제를 새롭게 출범시켰다. 발렌시아 시절 이강인을 지도했던 그 마르셀리노 감독이 맞다. 빌바오에서 나름 성공을 거둔 뒤 마르세유로 건너온 만큼 특유의 4-4-2 전술을 바탕으로 강력한 압박축구를 구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투도르 감독 역시 전방압박에 많은 비중을 두던 지도자임을 떠올리면 기존 스타일에 큰 변동은 없을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경미한 부상이 있는 MF 말리노프스키는 이번 그리스 원정에 불참했다는 소식. 그 외엔 풀전력 가동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여름 이적시장을 통해 FW 산체스, MF 파예, DF 바이, 카보레 등을 떠나보낸 대신 FW 오바메양(전 첼시), 사르(전 왓포드), MF 콘도그비아, DF 로지(이상 전 AT 마드리드) 등을 영입하여 최소 현상유지에 성공했다는 점이 눈에 띈다. 오바메양이 부진한 2022-23 시즌을 보냈다고는 하나, 프랑스 리그앙 무대에선 부활할 여지가 많다고 봐야 할 듯. 챔스 예선 원정은 2008년 SK 브란전(1-0) 이후 이번 경기가 15년 만이며, 그리스 원정에선 2020-21 시즌 챔스 본선 올림피아코스전 당시 0-1로 패했던 좋지 못한 기억이 있다.
파나티나이코스 대 마르세유 해외 배당흐름 집계
파나티나이코스 대 마르세유 예상 스코어 통계
파나티나이코스 대 마르세유 결과 예상
[일반 승/무/패] 무승부
[언더오버 / 2.5] 언더
파나티나코스는 지난 라운드에서 드니프로 상대로 1승 1무로 다음 라운드에 진출했다. 탄탄한 전력을 갖추고있기 때문에 홈에서만큼은 어지간한 팀 상대로도 비벼볼 수 있다. 마르세유는 이번 시즌 공식 대회로서는 첫 경기이며, 지난주 레버쿠젠과의 친선 경기에서는 1-2로 패했다. 마르셀리뉴 감독이 부임한지 한 달밖에 되지않았기 때문에 원정에서 큰 모험수를 둘 가능성은 낮다. 마르세유 입장에서도 그리스 원정이 결코 쉽지만은 않아보이며, 한 골 정도 주고받는 정도에서 홈 2차전을 도모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이상으로 파나티나이코스 대 마르세유 두 팀의 UEFA 챔피언스리그 토토분석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