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경기를 기준으로 해당팀들에 대한 기본적인 전력과 순위 등 여러 가지 데이터를 바탕으로 팀에 대한 배당률을 설정하고 그 설정된 해외배당 배당률을 수정하는 사람들을 우리는 흔히 ‘오즈메이커’ 라고 칭합니다.
오즈메이커들이 설정하는 배당에는 그들의 생각을 토대로 반영된 승률이라는 것이 책정되는데요. 그러한 배당에 의해 발생하는 환급률과 오즈들의 생각이 가미된 예상 승률의 합을 수치화 한 것이 바로 배당률이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해당 경기에 책정된 배당률은 각국 베당업체 오즈포탈 등 주요업체의 여러 가지 변동 사유에 의해 수시로 오르락내리락 합니다. 그 때문에 베터들이 베팅을 하는 데 있어 혼란을 가중시키며, 결정을 더욱더 어렵게 만들곤 합니다.
1. 배당이 움직이고 있는 해외배당 변동 사유로는 어떤 요소들이 있을까요?
해외배당 변동의 이유로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아마도 현금의 흐름 즉 구매율일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 해당팀들 중 가장 승리확률이 높은 팀으로 베팅이 몰릴 것이고 이는 다시 말해 현금이 그만큼 그쪽으로 몰렸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구요. 즉 슨 배당 하락의 원인은 해당팀 사이드의 베팅이 많이 몰린다는 것을 말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배당 체크 중 승무패의 배당이 동시에 하락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반대로 승무패의 배당이 같이 올라가는 경우는 해당 경기가 기준치 이하의 베팅양을 기록하고 있는 중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오즈메이커들이 배당을 일정 부분 상승 조정하는데요. 이는 베터들의 심리를 자극함으로써 베팅의 비율을 맞추기 위한 행위인 것입니다.
2. 해외배당 변동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볼게요.
- 해외배당의 상승과 등락 폭을 표기하는 수치 (그림1)
특정 경기의 초기에 책정된 배당부터 현재 배당까지의 변동과정과 배당률의 수치를 시간대별로 표기해서 보여준다. - 해당 배당을 책정한 업체 정보 (그림2)
특정 경기의 배당을 책정하고 있는 베팅업체의 갯수와 정보를 보여주며 각 업체들의 그 경기에 대한 평균 배당을 보여준다.
3. 핫오즈에서 제공하고 있는 금일 새벽 진행 예정인 UEFA 챔피언스리그 해외배당 흐름을 살펴봅니다.
먼저 위의 배당 흐름표를 보면 붉은색이 입혀진 박스와 주황색으로 입혀진 두 가지의 박스가 보이는데 이는 핫오즈 사이트에서 여러 배당업체의 배당하락폭을 집계해 색깔로 보여주는 것으로 붉은색의 박스는 등록업체 대비 50% 이상의 배당하락 업체가 있다는 것을 말하며 또 한 가지의 주황색 박스는 30% 이상의 배당 하락을 보이는 업체를 뜻하는 것이다.
또한 박스 내의 상단 소수점으로 표기된 두 개의 수치는 해당 경기 (미트윌란 리버풀) 두 팀의 초기 책정배당과 현재까지의 배당을 보여주는 것으로 처음 배당이 등록된 시점부터 지금까지의 배당변동을 나타내고 있다.
위의 4번 B 표기는 해당 경기의 해외배당 흐름을 집계하고 있는 배당업체의 수를 나타내고 있다.
위 그림의 1번을 살펴보면 배당 아래에 표기된 백분율의 퍼센티지가 보이는데 이는 28개의 배당업체 중 16개의 업체가 미트윌란의 배당 하락을 나타내는 것을 뜻하며 이를 백분율로 환산한 값을 57%로 표기하고 있는 것이다.
제일 하단 3번 홈팀 레알 마드리드와 원정팀 묀헨글라트바흐의 경기를 기준으로 예를 들어 보자.
이 경기는 위의 해외배당 흐름표에서 나타내고 있듯이 무승부에 61%와 원정 승에 54%라는 무/패 사이드의 배당 하락을 보이는 경기입니다. 이처럼 업체 수 대비 백분율의 값이 높다면 무승부 또는 원정팀의 승리로 끝나는 경기 결과의 확률이 상당히 높은 경기임을 알고 있어야 할 것이다.
4. 이글을 마치며
필자의 경우 위와 같이 두 구간의 급격한 배당 하락을 접할시 단통으로 베팅하기 보다 두 구간의 베팅을 뜻하는 투 마킹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베터 본인 즉, 나 자신의 주관적인 느낌이 아니라 철저한 해외배당 흐름의 객관적 데이터 분석을 통한 확률 높은 분석법임을 밝혀두는 바입니다.